본문 바로가기

우리가 잘 몰랐던 쌍둥이에 관한 사실 10가지

뷰포인트 2017. 10. 20.
반응형

 

일반적으로 쌍둥이는 하나의 난자에 정자 1개가 수정돼 수정란이 둘로 갈라지는 일란성과 2개의 난자에 각각 다른 정자가 수정되는 이란성, 그리고 난자 하나에 정자 2개가 동시에 수정되는 반(半)일란성으로 구분됩니다.

 

 

이 글에서는 과학 매체 사이언스노트에 소개된 우리가 잘 몰랐던 쌍둥이에 관한 사실 15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쌍둥이는 서로 비슷한 인생을 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태어나자마자 헤어진 경우에도 관심사나 경력 등이 매우 비슷합니다.

 

2. 일란성 쌍둥이의 DNA는 99.99% 같고, 다른 것은 지문과 홍채뿐입니다.

 

3. 한 달에 2개의 난자를 배출한 경우 각각 다른 사람의 정자를 수정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4.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일란성 쌍둥이라도 지문은 다릅니다. 처음 형성되는 지문은 같지만, 엄마의 배 속에서 움직이는 과정에서 다른 모양의 지문이 형성됩니다.

 

5. 쌍둥이의 왼손잡이 발현율은 보통 사람의 2배입니다. 참고로 왼손잡이의 세계 인구 비율은 약 12%입니다.

 

 

6. 유제품을 많이 섭취한 산모가 그렇지 않은 산모보다 쌍둥이를 출산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7. 임신 14주가 되면 쌍둥이는 엄마의 배 속에서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만질 수 있게 됩니다.

 

8. 쌍둥이로 태어난 여성은 쌍둥이를 낳을 확률이 높습니다.

 

9. 쌍둥이는 몇 주 또는 월 단위의 시간 차를 두고 태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87일의 간격을 두고 태어난 쌍둥이가 최장 기록입니다.

 

 

10. 갓 태어난 쌍둥이를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배꼽을 보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