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요미식회와 미쉐린가이드에 오른 100년 전통의 '이문설농탕'

뷰포인트 2017. 5. 19.
반응형

 

맛있는 설렁탕 한 그릇은 마치 잘 달인 보약을 먹은 것처럼 건강해지는 느낌이 드는데요. 설렁탕의 맛은 어디서 먹나 비슷비슷하지만, 잘 끓인 설렁탕을 내어주는 곳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오늘은 수요미식회와 미쉐린 가이드에 오른 100년 전통의 종로 '이문설농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7 미쉐린 가이드 서울에서는 이문설농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1900년대 초, 한국의 첫 음식점으로 공식등록된 종로구 견지동의 이문설농탕.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이곳은 오래전, 최초로 개업했을 당시 사용했던 '설농탕'이라는 이름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

 

큰 무쇠솥 안에는 사골을 17시간 고아 기름을 말끔히 걷어내고 남은 뽀얗고 맑은 국물의 맛은 이 집의 자존심.

 

좋은 재료로 대중음식점에 걸맞은 단순하지만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성근 대표는 말한다. 원하는 고기양에 따라 보통 혹은 특을 선택할 수 있다. - 미쉐린 가이드 평가원

 

1호선 종각역 3-1번 출구를 나와 그대로 직진하다 보면 오른쪽에 빨간색 벽돌로 지어진 건물의 농협이 보이고, 정면에는 대도약국이 있습니다.

 

농협과 대도약국 사이에 있는 골목을 따라 30미터쯤 걸어 들어가면 100년 전통의 이문설농탕과 만날 수 있는데요.

 

 

저는 점심시간을 피해 3시쯤 이곳을 찾아갔습니다. 설농탕에 약주를 한잔 걸치신 어르신들께서 기분 좋은 모습으로 식당에서 나오시더군요.

 

시골에서나 볼 법한 정겨운 모습에 저도 모르게 눈길이 갔습니다. 이문설농탕은 인사동 골목 쪽에서도 찾아갈 수 있으나, 골목골목 길이 복잡하기 때문에 종각역 3-1번 출구에서 찾아가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역시 점심시간이 지나서인지 한가로운 가게 안의 풍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점심시간 이후 브레이킹 타임이 없어서 조용한 가운데 편하게 설농탕의 맛을 볼 수 있었는데요. 우선 가격표를 한번 봐야겠습니다.

 

 

2017 미쉐린 가이드에는 설농탕 한 그릇에 분명히 8천 원으로 기록되어 있었는데, 그 사이에 천 원이 올라 9천 원이네요. 진짜 월급 빼고는 다 오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TV 바로 앞자리에 앉다 보니 공교롭게도 먼저 온 손님이 앉은 바로 뒷자리에 앉게 되었습니다. 방금 들어오신 것인지 설농탕이 나오자 상당히 심혈을 기울여 무언가를 열심히 제조하고 계셨는데요.

 

그 모습이 꽤 인상적이더라고요. 몰래 훔쳐볼까 하다가 당신 뭐냐며 귓빵맹이 한대 후려 맞을 것 같아서 참았습니다.

 

 

자리를 잡고 앉아 설농탕 한 그릇과 저의 절친(?)인 소주를 일병 시켰습니다. 10초쯤 지나자 설농탕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김치와 깍두기, 파 그리고 보리차 한 잔을 바로 내어 주었습니다.

 

오랜만에 맛보는 보리차라 그런지 상당히 맛있더군요. 문득 어릴 적 한여름 뜨거운 더위가 쏟아질 때 길거리에서 얼음을 동동 띄운 달달한 냉보리차를 사 먹던 추억이 떠올랐습니다.

 

 

그렇게 추억 속을 헤매고 있는데 설농탕이 나왔습니다. 이문설농탕은 미쉐린 가이드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맑고 깨끗한 국물이 특징입니다.

 

어머니께서 해 주시던 아주 진한 사골곰탕과는 다르죠. 뒷맛이 개운하다는 점이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간이 전혀 되어 있지 않은 국물을 10번 정도 떠먹고 저 역시 제조에 들어갑니다.

 

 

 

후추와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추고, 지구상에 있는 파를 다 먹어 치우겠다는 일념으로 제가 좋아하는 파를 듬뿍 넣었습니다. 누가 보면 파국 먹으러 온 줄 알았겠죠?

 

그리고 다진 청양고추를 달라고 했지만, 파 외에 다른 채소는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소고기는 총 3종류가 들어가 있습니다. 먼저 소주 일잔을 입에 털어 넣고, 양지머리와 깍두기를 올려 한 입 먹었습니다. 이미 익숙한 설렁탕의 맛이지만, 뒷맛이 깔끔하다는 것이 참 매력적입니다.

 

 

이번에는 김치를 올려 한 입 크게 먹었습니다. 저는 김치의 윗도리(줄기)보다 아랫도리(이파리) 부분을 더 좋아하는데요. 특히 저렇게 푸른녹색빛을 띈 아랫도리를 정말 좋아합니다.

 

일반 김치에서는 느끼기 힘든 묘한 맛이 있죠. 설농탕의 맛과 김치, 깍두기의 맛이 잘 어울렸습니다. 적당히 맛있게 익은 김치와 깍두기는 매우 훌륭했습니다.

 

 

두 번째 부위는 소머릿고기입니다. 양지머리는 육수를 낼 때 오래 삶아서인지 조금 뻑뻑했지만, 머릿고기는 특유의 쫄깃함과 고소함이 그대로 살아 있었습니다.

 

식사가 아닌, 소주를 한잔 먹으러 온다면 소머릿고기를 안주 삼아 마시면 두세 병은 거뜬할 것 같더군요.

 

 

드디어 문제의 그 녀석이네요. 직원분께 순대 간처럼 생긴 이 녀석의 정체를 묻자, 소의 '비장'이라고 알려주셨습니다. 딱 한 점이 들어가 있었는데요. 한 점만 들어있다는 것은 그만큼 귀한 특수 부위라는 뜻이겠죠.

 

비장한 각오로 비장의 맛을 본 순간 그 맛이 너무 비렸고, 진짜 내장을 먹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비위가 약하신 분들은 바로 뱉어내겠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맛과 식감이 별로였습니다.

 

저는 비위가 센 편임에도 불구하고, 비장의 비린 맛을 지우기 위해 소주를 연거푸 두 잔이나 들이켜야만 했습니다.

 

 

아무튼, 소 비장의 충격을 벗어나자 다시 안정적인 맛으로 돌아오더군요. 그리고 위의 사진을 보시는 것처럼 설농탕 속에 깍두기나 김치를 담가두었다가 먹으면 살짝 익어서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100년 전통의 이문설농탕의 맛을 보았는데요. 설농탕 한 그릇의 양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많이 드시는 분들은 보통보다 양이 많은 특으로 시켜 드셔야 배부르게 드실 듯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문설농탕의 맛을 평가하자면 아주 야무지게 끓여 내어준 깔끔한 설렁탕의 맛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