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이 발견한 성공적인 팀의 공통적인 특징 5가지

뷰포인트 2017. 8. 18.
반응형

 

구글은 수년 동안 수많은 연구를 통해 방대한 자료를 모으고 많은 돈을 들여 구글 직원들을 더 잘 이해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구글의 가장 흥미로운 활동 중 하나인 '프로젝트 아리스토텔레스(Project Aristotles)'는 구글에서 최고의 실적을 올리고 있는 팀에서 생산성을 높이는 비결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생산성이 높은 팀과 낮은 팀의 차이는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했는데요. 이 조사를 시작하기 전까지 구글의 경영진은 다른 많은 조직과 마찬가지로 최고의 팀을 만드는 것은 최고의 인재를 모으는 것이라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아리스토텔레스의 조사결과는 구글 경영진의 생각과는 다르게 나왔는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최고의 인재를 모은 팀이 최고의 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글은 프로젝트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해 무엇을 발견했을까요? 이 글에서는 Inc.와 뉴욕타임즈를 통해 소개된 구글이 발견한 성공적인 팀의 공통적인 특징 5가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1. 신뢰성

팀 구성원은 자신의 일을 정해진 시간 내에 끝낸다.

 

 

 

2. 구조와 투명성

팀 구성원은 명확한 역할, 계획, 목표를 가지고 있다.

 

 

 

3. 의미

자신이 하는 일을 개인적으로도 의미있는 일이라고 느낀다.

 

 

 

4. 영향

팀 구성원은 자신의 일에 큰 의미가 있으며, 사회 전체의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믿고 있다.

 

 

 

5. 심리적 안정

자신이 무능한 인간으로 보일 것을 두려워해 질문을 하거나 아이디어를 제시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구글은 회사 내에 존재하는 180개 팀을 대상으로 200회 이상의 인터뷰를 실시하고, 250개 이상의 팀 특성을 분석했습니다. 애석하게도 드림팀을 만드는 명확한 패턴은 찾아내지 못했지만, 최고의 성과를 내는 팀들에게서 위와 같은 5가지의 공통된 특징을 찾아낸 것이죠. 업무를 대하는 마인드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 수 있는 조사결과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