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워킹 스페이스가 비즈니스의 성공을 돕는 이유

뷰포인트 2017. 7. 13.
반응형

 

경영자원이 부족한 스타트업이라고 하면 예전에는 집에서 일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성장한 페이스북이나 알리바바 같은 기업들만 봐도 잘 알 수 있는데요. 그러나 최근에는 코워킹 스페이스를 새로운 비즈니스 거점으로 선택하는 스타트업이 많습니다.

 

 

 

협업 공간에서 수많은 독립 작업자 및 스타트업 팀원들이 모여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사무실 환경을 공유하게 된 것입니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이용자에게 회의실과 복사기 등의 시설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업에 보이지 않는 이점을 제공합니다. 낮은 운영 비용과 인적 네트워킹이 바로 그것이죠.

 

(사진 - 리즈 일럼 씨)

 

링크 코워킹(Link Coworking)의 창시자인 리즈 일럼(Liz Elam) 씨는 링크 코워킹 같은 공간에서 네트워킹할 수 있는 이점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많은 이용자가 코워킹 스페이스의 커뮤니티성을 중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럼 씨는 코워킹 스페이스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스타트업이 코워킹 스페이스를 이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거기서 만난 동료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굉장한 모험을 요구하는 일입니다. 매우 큰 위험을 감수해야만 하죠.

 

그래서 큰 버팀목이 되는 것은 다른 코워킹 회원입니다. 지혜를 빌려주거나 솔직한 피드백 혹은 뭔가 잘못되면 힘내라며 응원을 해 주기도 합니다.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일하는 것 자체가 이미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에 의한 지원체제 속에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코워킹 스페이스에서는 다양한 사람들과 만남의 고리가 생겨 고객과 투자자 또는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인적 자원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장점뿐만 아니라 스타트업의 부족한 현금을 절약하는 실질적인 이득도 있죠.

 

 

또한, 코워킹 스페이스에서의 큰 장점 중의 하나는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문적인 작업이 필요할 때 몇 시간 단위로 자신의 노동력을 빌려주는 사람이 코워킹 커뮤니티 안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간 절약뿐만 아니라 능력 없는 사람의 고용이 차단되는 효과가 나타나죠. 1인 기업 혹은 스타트업이라면 코워킹 스페이스를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글쓴이도 코워킹 스페이스를 몇 달간 이용해 보았는데요. 아주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이 모여 있으며,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업을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낯가림이 너무 심해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 중 하나라 비즈니스맨으로서는 빵점에 가깝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