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기상황에 출동하는 세계 각국에 존재하는 엘리트 특수부대

뷰포인트 2017. 5. 2.
반응형

 

국방과 치안 유지에 관한 문제는 국가 시스템이 유지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세계 주요국의 대부분은 일반 군 외에 엄격하게 선발된 정예만을 선발해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특수부대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세계 각국에 존재하는 엘리트 특수부대를 소개합니다.

 

 

1. 이탈리아 GIS

▲증가하고 있는 테러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1978년 편성된 특수부대입니다. 격투술을 비롯해 아주 힘든 군사훈련을 받은 정예 10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칠리아 마피아와 붉은 여단 등 이탈리아 내외에서 활동하는 범죄 조직을 상대로 작전을 수행하며, 유사시 군사 작전에도 투입됩니다.

 

2. 파키스탄 SSG

▲미 육군의 지원을 받아 창설된 SSG는 300명의 부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악 지대에서의 특수작전 수행 능력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2001년 미국에서 일어난 911테러 이후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는 오사마 빈 라덴과 알카에다 소탕을 목적으로 활동했습니다.

 

3. 영국 SAS

▲1941년 창설된 SAS는 현대 특수부대의 조상님으로 불립니다. 테러 행위에 대한 치안 유지활동과 인질 및 포로 구출 작전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잠재력 또한 엄청난데요. 특히 대테러 활동에 탁월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 특수부대입니다.

 

4. 인도네시아 KOPASSUS

▲1952년에 설립된 꼬빠수스는 첩보 활동, 테러/폭동 진압 등의 임무를 수행합니다. 창설 초기에는 미 육군 특수부대 그린베레에서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여러 가지 노하우를 전수받아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임무 수행 능력이 뛰어납니다.

 

5. 아프가니스탄 코만도스

▲아프가니스탄 국군 특수부대인 코만도스는 미국, 프랑스 등 여러 나라 군대의 도움을 받아 2007년 창설되었습니다. 선택받은 정예 군인들은 약 12주에 걸친 엄격한 신체 훈련 및 군사 전략, 응급의료 기술 등 다양한 교육을 받습니다.

 

6. 오스트리아 EKO COBRA

▲1972년 창설된 코브라는 뮌헨 올림픽 테러사건 이후에 출범했습니다. 현재 코브라는 인질구출 작전 임무에 가장 주력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준비태세로 테러 상황 발생 시 즉각 출동할 수 있도록 대기합니다.

 

7. 브라질 BOPE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경찰 소속의 특수부대입니다. 마약 조직 단속과 인질 구출, 대테러 방어 대응하는 부대죠. 마약 조직을 상대해야 하는 만큼 강력한 장비를 사용하며, 시가전에 대한 경험이 아주 풍부합니다. 근거리에서의 작전 수행능력은 남미 최고로 평가받습니다.

 

 

8. 프랑스 GIGN

▲오스트리아의 코브라와 마찬가지로 뮌헨 올림픽 때 발생한 테러 사건을 계기로 1973년에 창설되었습니다. 육해공에 이어 제4의 군대인 국방부 국가 헌병대 소속의 대테러 특수부대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대테러 부대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정도로 1,000회 이상의 출동 경험과 500명 이상의 인질 구출에 성공했습니다.

 

9. 파키스탄 SSG

▲파키스탄 해군 특수부대인 SSG는 국가 비밀 임무를 주로 맡아 수행합니다. SSG의 대원들은 악명 높은 군사훈련으로도 유명한데요. 인간 신체 능력의 한계를 넘어 극한의 상태까지 몰아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냅니다.

 

10. 인도 NSG

▲인도 최고의 대테러 특수부대로 알려진 NSG는 1985년에 창설되었습니다. 특유의 검은색 복장 때문에 블랙 캣츠라고도 불리죠. 주요 임무는 대테러 작전과 인질구출 작전이며, 요인 경호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11. 미국 NAVY SEAL

▲미군 특수부대 중에서도 최강의 부대로 손꼽히는 네이비씰은 혹독한 훈련으로 굉장히 유명합니다. 육해공 임무를 가리지 않고 정찰, 감시, 비정규전 등 모든 특수작전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12. 러시아 SPETSNAZ

▲스페츠나츠의 잠재력은 세계 최고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도 높고 이해하기 힘들 정도의 훈련을 소화해야 함은 물론이고 스페츠나츠의 대원들은 비정상적인 전투 능력과 신체 능력을 겸비하고 있죠. 국가 비상사태와 대테러 활동을 주요 임무로 합니다.

 

13. 이라크 ICTF

▲이라크 국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테러에 대응하는 특수부대입니다. 2003년 미군이 이라크를 점령하면서 해체된 옛 이라크군을 대신해 창설되었는데요. 국방부와 내무부 등 각 정부기관에서 국경경비대, 시설경비부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