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 세계 모든 군대가 오른손으로 거수경례를 하는 이유

뷰포인트 2017. 3. 10.
반응형

 

거수경례는 상대방에 대한 예를 갖추고 존경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군인의 경우 자신보다 높은 계급을 가진 사람에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심지어 경찰이나 소방관, 경비업체 등 제복을 입고, 명령 계통에 의해 움직이는 조직 역시 오른손으로 거수경례를 합니다. 자신이 비록 왼손잡이라 할지라도 상대방에게 모욕감을 줄 수 있으므로 왼손으로 경례하면 안 되는데요. 그래서 간혹 유명인이 왼손으로 거수경례를 하는 실수 때문에 곤욕을 치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경례의 방식에만 차이가 있을 뿐 동서양을 막론한 전 세계의 모든 군대는 왜 하나같이 오른손으로 거수경례를 하는 것일까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현대의 군대에서 사용하는 거수경례의 기원에 대해 역사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은 중세 유럽의 기사들이 왕족을 만났을 때 얼굴을 보이기 위해 투구를 올리는 행동에서 거수경례가 기원 됐다고 말합니다.

 

 

 

자연스럽게 투구를 올리면서 자신의 오른손을 들어올려 무기를 쥐고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죠.

 

 

즉, 거수경례는 상대방에 대한 예를 갖추는 것과 동시에 총과 칼을 드는 오른손을 들어 올림으로써 '나는 당신에게 적의가 없습니다.'라는 것을 나타내는 적극적인 행동인 셈입니다.

 

(▲이미지 - 오른손잡이, 왼손잡이, 양손잡이의 세계 인구 비율)

 

만약 오른손잡이보다 왼손잡이가 압도적으로 많았다면 아마 거수경례도 왼손으로 하게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