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는 스텔스기의 원리

뷰포인트 2017. 3. 1.
반응형

 

현존하는 스텔스기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인류가 개발한 전투기 중 세계 최강이라 불리는 록히드마틴 사의 F-22 랩터입니다. 미군에 납품되는 기체 한대당 가격이 무려 1억 5천만 달러(약 1,700억 원)에 달하죠. 강력한 성능만큼이나 비싼 몸값을 자랑합니다.

 

 

 

지난 2014년에는 IS(이슬람국가)를 응징하기 위해 F-22가 실전 배치되기도 했습니다. IS의 사령부 물 중 하나를 성공적으로 파괴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는데요. 아무튼, 지구 최강이라는 F-22는 보이지 않는 전투기로 불리지만 실제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스텔스 기능을 작동시키면 레이더망에 포착되지 않는 은폐가 가능해지는 것인데요. 스텔스기는 기체의 소재, 형태, 전자 장비 등에 최첨단 기술이 탑재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체에서 방출되는 전파나 적외선의 양을 극한으로 줄이고, 전파흡수물질을 사용해 전파가 아예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아직까지는 눈으로 식별이 가능하지만, 현재 광학 스텔스라는 기술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레이더뿐만 아니라 인간의 눈에서도 완전히 사라지는 거죠. 실용화 단계에 이르려면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할 텐데요.

 

 

실제로 2007년에는 영국에서 광학 스텔스 기능을 탑재한 탱크를 개발하기도 했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입니다. 만약 완벽한 광학 스텔스 기술이 개발에만 성공한다면 광학 스텔스 기능을 탑재한 전투기 몇 대면 지구상 어디든 지도에서 삭제시켜버릴 수 있을 정도의 엄청난 기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