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알려준 평소에 '치킨'을 열심히 먹어야 하는 이유 9

뷰포인트 2019. 1. 8.
반응형

 

최근 네이버 지식인에 한 누리꾼이 '치킨을 먹어야 하는 이유를 알려달라'는 질문을 했는데요.

 

축산물 품질향상과 유통 등 국내산 축산물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는 축산물품질평가원이 누리꾼의 질문에 답변을 달았습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이 말하는 치킨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일까요?

 

 

1. 닭고기를 활용한 음식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식용의 역사가 긴 만큼 닭을 사용한 음식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특히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삼계탕이나 영계백숙 등은 대표적인 보양 음식이죠.

 

지금도 기력이 떨어지거나 식은땀을 흘리는 사람들이 즐겨 먹습니다.

 

 

2. 다른 식육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하여 경제적이다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에 비해 가격이 훨씬 저렴하면서도 맛이나 영양적으로 만족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생애주기가 짧기 때문에 회전율이 높아 매우 경제적입니다.

 

 

3. 소화가 잘되고 기운을 돋게 한다

 

동의보감을 비롯한 역대 의서들을 살펴보면 닭고기의 약성은 비장과 위장을 따뜻하게 해서 소화력을 강화시키며 골수를 튼튼하게 하고 기운을 나게 하는 것이 특성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설사병, 몸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증상, 몸이 잘 붓고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증상.

 

부인들의 냉, 대하증, 자궁 출혈, 산후에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질병 후의 허약 증세 등에 도움이 됩니다.

 

 

닭고기의 한의학적 약효는 닭의 고유한 색깔과 암수 또 부위별로 약간씩의 차이가 있어 급만성 질환의 치료에 적절하게 활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붉은 수탉은 자궁 출혈과 적백 대하를 치료하고요. 허약한 것을 보하고 속을 덥게 해주며 정신을 맑게 해 독을 풀어줍니다.

 

검은 수탉은 자궁 출혈을 치료하고 소화 기능을 강화시키며 복통을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누런 암탉은 소변을 자주 보고 잘 참지 못하는 증상과 설사에 효과가 좋습니다.

 

 

4. 저칼로리 식품이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칼로리가 매우 낮아 체중조절이 필요한 사람, 회복기 환자, 신체활동이 적은 노인, 운동량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가장 적합한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돼지고기, 쇠고기는 물론 같은 백색육인 생선류보다 낮은 칼로리를 지니고 있죠.

 

껍질을 제거한 살코기는 100~110kcal/100g에 불과합니다. 다른 육류에 비해 월등히 낮을 뿐 아니라 일부 생선류(꽁치 165, 고등어 183)보다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5. 필수지방산 함량이 높다

 

닭고기의 필수지방산은 16% 이상으로 육류 중 가장 높습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 중에서 리놀렌산의 함량이 15.9%로 매우 높은데요.

 

이는 피부의 노화 방지와 건강 유지로 젊은 여성들의 피부미용에 좋은 성분입니다.

 

한편 돼지고기의 경우 리놀렌산 함량은 9.5~9.7%, 쇠고기는 2.6~3.7%에 불과하며 불포화지방산은 67~68.4%로 돼지고기의 57%, 쇠고기의 59%에 비해 월등히 높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건강 유지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은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식품으로 공급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닭고기에는 다양하고 우수한 필수지방산이 많이 있어 좋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리놀렌산의 함량이 많아 각종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고요.

 

프로스타글랜딘의 전구물질로 작용하여 혈액의 점도를 적절히 유지해주기 때문에 인체 내 생리활성기능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6.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질이 우수하다

 

닭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그 질이 우수하므로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의 성장과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부위별 단백질 함유량은 다리살 18.8%, 가슴살 22.9% 등입니다.

 

닭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여기에 덧붙여 비타민 B1, B2, 나이아신 등 체내 에너지대사와 단백질 대사를 돕는 비타민이 풍부하죠.

 

성장과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아연도 많기 때문에 어린이에게도 매우 좋습니다.

 

 

7.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높다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메티오닌, 시스테인 등 필수아미노산이 충분하기 때문에 피로감도 적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도 닭고기가 매우 좋습니다.

 

 

8. 다이어트 및 체형 만들기에 좋다

 

닭고기는 고단백질이어서 근육 형성은 잘되도록 합니다. 게다가 지방이 적어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태우고 체형을 다듬을 수 있습니다.

 

 

9. 부위별로 선택의 폭이 넓다

 

부위별로 맛과 특징이 달라서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1인 미디어 뷰포인트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