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면접 기간만 1년? 굉장히 까다로운 미국 CIA의 입사 절차

뷰포인트 2017. 3. 5.
반응형

 

미국의 중앙정보국(CIA)은 정보기관 중에서도 비밀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조직입니다. 그래서 CIA에 입사하려면 엄청나게 까다로운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미국의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소개된 CIA에 입사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단계를 소개합니다.

 

 

1. 웹사이트를 통한 입사지원

CIA는 일반적인 기업들처럼 채용 박람회를 열지 않습니다. 물론 채용 박람회를 열 수도 있지만,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입사지원자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해커도 공개 모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 면접 통보

매달 수천 명의 사람들이 CIA에 입사하기 위해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CIA의 엄격한 서류심사를 통과하면 45일 안에 유선으로 연락을 받고 전화 인터뷰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전화 인터뷰에서 탈락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고 하네요.

 

3. 면접 시작

전화 인터뷰를 성공적으로 끝내고 나면 버지니아의 어딘가로 초대돼 CIA의 직원과 일대일 면담이 이루어집니다. (비행기 푯값은 CIA가 내줍니다.) 흥미로운 점은 면담 시간 동안 거짓말 탐지기가 사용된다는 겁니다.

 

 

4. 면접 질문

CIA의 면접을 경험해본 지원자들의 말에 따르면 면접에서 받는 질문은 일반 기업들의 채용 면접에서 자주 받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를테면 '과거에 참가한 프로젝트가 있나요?', '인생에서 가장 힘들 때는 언제였나요?', '왜 CIA에서 일하고 싶나요?'와 같은 것들이죠.

 

5. 면접 기간 

CIA의 면접 기간은 이상하리만치 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사람의 경우 10개월의 기간이 걸리기도 했다네요. CIA의 공식 웹사이트에는 면접 기간은 최소 2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릴 수 있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기다림과의 싸움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죠.

 

6. 철저한 신원조사 

모든 면접 절차가 끝나면 입사지원자는 CIA에서 제공하는 'SF-86'라는 조사 용지에 자신의 모든 것을 기록해야 합니다. 입사지원서에 작성했던 직무 경험, 학력, 자격증 취득 여부, 사용하는 언어를 비롯해 별명, 과거에 살았던 모든 주소, 친구, 교우 관계, 이웃 등등 CIA에서 요구하는 모든 정보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단 한 번이라도 마약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절대로 고용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참고로 거짓말을 해도 CIA의 채용 프로세스에 의해 반드시 걸리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는 것은 쓸데없는 시간 낭비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