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 육군이 전장에서 실제로 운용하는 군사차량들

뷰포인트 2017. 2. 4.
반응형

 

지구방위대라는 별명을 가진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방비를 쏟아붓고 있습니다. 매년 6천억 달러(약 688조 원)가 넘는 돈을 가지고 군사장비를 사고 보강하는 데 쓰고 있는데요. 2위인 중국과도 3배 이상이나 차이가 납니다.

 

자국의 보호와 세계 질서를 유지시키겠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기는 하지만, 너무 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 글에서는 국방비 세계 1위의 미국이 전장에서 운용하는 군사 차량들을 소개합니다.

 

 

1. Humvee

미군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다목적 차량입니다. 장갑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Light Strike Vehicle

주로 특수부대의 임무와 훈련을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사막 지형에서는 정찰이나 살상용으로 운용되기도 합니다.

 

3. RSOV

랜드로버 디펜더를 기반으로 제75 레인저 연대의 특수작전 차량으로 개조되었습니다.

 

4. FMTV

수송뿐만 아니라 기관총을 장착해 이동 중에 나타날 수 있는 위협요소에 즉시 대응할 수 있습니다.

 

5. HEMTT

8륜 구동의 디젤 트럭입니다. 전투를 비롯한 다양한 용도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6. HET

전차, 장갑차, 자주포, 장갑 불도저 및 대형 차량을 수송하고 회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차량입니다. 영국, 사우디, 태국 등에서도 운용되고 있습니다.

 

7. MRAP

미 국방부가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 배치하기 위해 개발한 차량입니다. 경장갑 차량의 취약점을 보완해 만들어졌습니다.

 

 

8. M-ATV

지뢰에 대한 방어 성능을 높인 대지뢰경장갑 기동차량입니다. 크로아티아, 헝가리, 사우디 등에 여러 나라에서도 운용하고 있습니다.

 

9. Caiman

전투에 특화된 장갑차입니다. 기본적으로 10명이 탑승할 수 있고, 미국의 NASA와 SWAT에도 보급되어 있습니다.

 

10. Cougar

대전차 지뢰와 IED(급조폭발물)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기갑 전투 차량입니다.

 

11. International MaxxPro

2007년에 개발돼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분쟁에 투입되었습니다. 중동이나 유럽에서도 운용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에도 수입된 것으로 알려져 있죠.

 

12. RG-31

유엔에서도 사용하고 있으며, 경장갑 차량의 취약점이 보완된 전투 장갑 차량입니다.

 

13. RG-33

미국의 특수작전사령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긴급 전투지휘를 위한 최첨단 장비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14. Buffalo

폭발물을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해 개발된 차량입니다. 큰 덩치를 가지고 있지만, 시속 100km 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습니다.

 

15. M9

미 육군 공병부대가 사용하는 장갑 불도저입니다. 흙을 적재해 도저의 미는 능력을 높일 수도 있죠. 전장의 최전선에 투입돼 미 육군의 길을 터줍니다.

 

이렇게 미 육군이 사용하는 군사차량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군사장비의 특성상 가격은 차치하고라도 차량의 개발비만 해도 어마어마하게 들어갔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