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독성' 너무 심해서 한번 빠지면 '조상님'이 와도 못 말린다는 물질 TOP 5

뷰포인트 2019. 1. 10.
반응형

 

무언가에 깊게 중독되면 삶이 완전히 파괴되기도 하는데요. 중독성이 강한 물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과학자들이 연구해 작성한 '가장 중독성 높은 물질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5. 알코올

 

마트나 편의점 등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술은 의존성 점수 1.9(최대 3)로 중독성이 심한 편입니다.

 

알코올은 뇌에 다양한 영향을 주는데요. 동물 실험에서는 도파민 농도를 40~360%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시면 마실수록 도파민 분비가 증가하죠.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알코올을 섭취한 사람 중 22%가 중독된다고 하는데요.

 

전세계적으로 약 20억 명의 사람들이 술을 즐기고 있으며 음주로 인한 건강 악화로 한 해 300만 명 이상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4. 바르비투르산

 

바르비투르산은 원래 항불안제나 수면제로 이용되었습니다. 소량을 복용하면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 호흡이 억제돼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바르비투르산계의 약이 처방되었던 시대에는 중독자들이 꽤 많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마약이 등장하면서 그 인기는 급속히 시들해졌죠. 약물 중독 시대의 대표적인 물질입니다.

 

 

 

3. 니코틴

 

니코틴은 담배에 포함된 주요 유해물질입니다. 미국의 조사에서는 흡연자의 2/3가 니코틴 중독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에 10억 명 이상의 흡연자가 있고요. 매년 800만 명 이상이 담배로 인해 사망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2. 코카인

 

코카인은 뇌의 도파민 기능을 직접적으로 방해합니다. 본질적으로 코카인은 신경세포가 도파민 신호를 조절할 수 없도록 만드는데요.

 

때문에 도파민의 비정상적인 활성화가 일어나게 되죠. 전세계적으로 1,400~2,000만 명이 코카인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코카인 시장은 연 90조 원에 달할 만큼 매우 거대한데요. 코카인에 손을 댄 많은 사람들이 중독되고 있습니다.

 

 

1. 헤로인

 

중독성 순위 1위는 헤로인입니다. 동물 실험에서 뇌의 보상체계인 도파민 분비를 단번에 200%나 상승시켰습니다.

 

중독성이 심할 뿐만 아니라 위험하기도 한데요. 헤로인을 투여하고 기분이 몹시 좋아질 무렵에는 거의 죽음이 임박했다는 증거입니다.

 

헤로인은 불법 시장에서 매년 80조 원 이상 거래되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 뷰포인트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