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닌자들이 실제 사용하던 잘 알려지지 않은 도구 5가지

뷰포인트 2017. 5. 18.
반응형

 

12세기 일본 가마쿠라 시대부터 전략적으로 키워진 닌자들은 보통의 사무라이들과 달리 암살, 첩보, 파괴, 후방 교란 등을 도맡아 했던 스파이입니다. 일종의 특수부대 대원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닌자에 깊게 심취한 사람들은 닌자 학교에 다니면서 닌자들이 사용했던 무술이나 무기의 사용법을 배우기도 하죠. 이 글에서는 닌자들이 실제로 사용하던 잘 알려지지 않은 도구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물거미

▲먼 옛날에 적의 공격으로부터 가장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방법 중 하나는 성이나 집 주변을 물로 채우는 것이었습니다. 닌자들의 암살 대상은 주로 지위가 높은 사람들이었는데요. 영화에서 닌자들은 물 위를 달리거나 3단 공중제비를 도는 등 엄청난 신체 능력을 보여주죠.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물거미라는 도구를 가지고 물길을 건너야 했는데요. 물 위를 걸을 수 있도록 고안된 도구라는 이야기가 있었으나, 역사학자들이 실험을 통해 불가능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물거미는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튜브처럼 이용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죠.

 

2. 소리뿔

▲닌자로서 첩보활동을 벌이며 기밀정보를 엿듣고 빼내기 위해서는 뛰어난 청력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청력에는 한계가 있죠. 소리뿔은 철이나 나무 따위를 가지고 동물의 뿔 형태로 만든 것인데요. 소리뿔의 넓은 면을 벽에 대고 작은 구멍에 귀를 기울이면 벽 너머의 대화 내용을 엿들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3. 비녀

▲닌자들은 신체 곳곳에 다양한 무기를 숨기고 다녔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여성들이 사용하던 비녀는 의심을 받지 않으면서 언제든지 휴대할 수 있는 훌륭한 무기였는데요. 타지카라(남성 닌자)들이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고, 쿠노이치(여성 닌자)들이 주로 사용했습니다. 비녀의 날을 세워 공격 또는 방어용 무기로 사용하거나 비녀 끝에 독을 발라 암살 도구로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4. 묘수

▲묘수는 위의 사진을 보시는 것처럼 고양이 손의 형상을 하고 있는 무기였습니다. 특히 쿠노이치들에게 인기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바느질을 할 때 쓰는 골무처럼 손가락에 끼거나 끈으로 묶어 사용했습니다. 묘수의 손톱은 보통 철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숙련된 기술을 가진 닌자는 대나무를 오르는 것도 가능했다고 합니다.

 

5.

▲쌀을 닌자들의 도구로 사용했다는 것이 조금 의외일 수 있는데요. 기밀정보를 빼낸 닌자는 이 정보를 빠르게 전달해야만 했습니다. 정보전달용으로 사용되던 것이 바로 쌀입니다. 쌀을 빨강, 파랑, 노랑, 검정, 보라색 5가지로 색칠해 닌자 동료들끼리 정보를 주고받는 암호 도구로 사용했죠. 일명 오색미라 불립니다. 닌자들은 이 오색미를 이용해 100개 이상의 암호를 전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닌자들이 실제로 사용하던 잘 알려지지 않은 도구 5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예나 지금이나 스파이들의 첩보전에는 많은 도구들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현대의 스파이 장비가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겠지만, 아주 먼 옛날에도 그러한 도구들에 대해 고민하고 만들어 냈다는 것이 굉장히 흥미롭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