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씰이 서둘러서 도입한 '스트레스 해소 호흡법'

뷰포인트 2017. 2. 1.
반응형

 

스트레스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있어 떼려야 뗄 수 없는 일종의 공기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삶의 긴장감을 유지시켜주지만, 스트레스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만병의 근원이 되기도 하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계시나요? 이 글에서는 일반인들에게 명상 방법을 지도하는 미국의 콰이엇킷에서 가르쳐주는 호흡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이 호흡법은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차분하고 조용한 공간에 앉아 음악을 들으면서 하면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보다 높지만, 눈을 뜬 상태에서도 가능합니다.

 

 

 

미 해군 특수부대인 네이비씰에서도 재빠르게 도입한 스트레스 해소 호흡법인데요. '박스 호흡' 또는 '전술 호흡'이라 불리는 4단계 호흡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이 호흡법은 아래에 설명해 드리는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tep 1. 4초 동안 숨을 들이 마십니다. (파란색 동그라미가 커지는 것에 따라)

 

Step 2. 4초 동안 폐에 공기가 들어간 상태를 유지하세요. (파란색 큰 동그라미가 작아지기 시작할 때까지)

 

Step 3. 4초 동안 숨을 내쉽니다. (파란색 동그라미가 작아지는 것에 따라)

 

Step 4. 4초 동안 폐 안에 공기가 없는 상태를 유지하세요. (파란색 작은 동그라미가 커지기 시작할 때까지)

 

아주 간단한 호흡법이지만 작전을 수행할 때마다 엄청난 스트레스를 견뎌내야 하는 네이비씰이 도입했다는 것은 분명히 효과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평소에 스트레스 해소가 잘 안 되는 분들께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파란색 동그라미를 보면서 4초 단위로 호흡하는 것이 익숙해졌다면 눈을 감고 해보세요. 제가 실제로 해보니까 평소보다 차분해진 저와 만날 수 있었습니다. 머리도 한결 맑아진 느낌이고요. 이제는 스트레스에 지배당하지 말고 관리해 봅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