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대 마야 문명에 관한 매우 흥미로운 사실들

뷰포인트 2018. 3. 26.
반응형

 

고대 마야 문명은 기원전 3000년부터 16세기까지 멕시코 남동부 콰테말라, 벨리즈 등 이른바 마야 지역을 중심으로 번성했던 문명입니다. 2012년 12월 21일 인류 멸망설을 예언한 것으로 유명해졌는데요. 마야 문명은 당시 생각하기 어려운 고급 기술을 갖고 있던 것으로도 알려져 있죠. 이 글에서는 마야 문명에 관한 매우 흥미로운 사실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아직도 새로운 유적과 피라미드 발견

전 세계 고고학자들이 긴 세월에 걸쳐 조사하고 있는 마야의 땅에서는 피라미드와 같은 거대한 구조물이 아직도 발견된다는 것이 놀라운데요. 몇 년 전 멕시코 치아파스주 토니나에서 발견된 피라미드는 높이 75미터로 멕시코 최대 크기의 피라미드입니다. 발견 당시에는 울창한 초목 사이에 사이 가려져 있던 상태였다고 합니다.

 

2. 초콜릿을 먹었다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를 먹기 시작한 것은 지금으로부터 약 3500년 전 마야 문명보다 오래된 올멕 문명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고체 초콜릿 형태로 만들어 먹기 시작한 것은 마야인들이라고 하는데요. 과테말라에서 발굴된 항아리 등에서 그 흔적이 발견되었죠.

 

학자들은 약 2600년 전부터 카카오를 가공하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마야인들은 초콜릿, 꿀, 고추, 옥수수 가루, 물 등을 섞어 축제와 의식의 자리에서 마셨다고 합니다.

 

3. 복잡한 상형문자 체계

마야 문자는 건물과 비석, 그림 문서와 도자기에 남아 있습니다. 각각이 하나의 음절을 나타내는 800개 이상의 서로 다른 상형문자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당시에는 가장 진보된 문자 체계였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마야 문명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마야의 상형문자를 간신히 해독할 수 있게 된 것은 불과 수십 년 전의 일입니다.

 

 

4. 현존하는 마야의 문서는 4개

마야인들은 무화과 나무의 껍질 등에 그림으로 된 문서를 남겼습니다. 애석하게도 마야의 문서 중 현존하는 것은 단 4개 뿐인데요. 대부분의 문서는 16세기 스페인에서 유카탄(마야 문명이 번성했던 곳)에 부임한 프란체스코 수도회 출신 성직자의 명령에 의해 소각되었습니다.

 

5. 마야인들만의 특별한 치장법

마야인들은 남녀 모두 어린 시절에 두상을 길게 하는 두개골 변형의 풍습이 있었습니다. 2장의 판에 머리의 앞과 뒤를 끼고 끈으로 묶어 변형시켰죠. 길쭉한 머리는 왕의 증거가 되기도 했다는데요. 뿐만 아니라 앞니에 구멍을 뚫어 비취, 터키석 등을 끼워 장식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