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하마드 알리를 복싱 레전드로 만든 환상적인 '알리 스텝'

뷰포인트 2017. 4. 28.
반응형

 

나비처럼 날아 벌처럼 쏜다. - 무하마드 알리

 

타임지가 선정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뽑히기도 한 무하마드 알리는 복싱 역사상 가장 성공한 것과 동시에 가장 유명한 인물입니다. 인종차별에 저항하며 흑인 인권운동에도 동참해 흑인들의 권익에도 많은 이바지를 했는데요.

 

 

 

무하마드 알리가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알리 스텝'이라 불리는 그의 환상적인 스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상대 선수의 눈을 어지럽게 하고, 마치 나비가 날듯 링 위를 이동하다가 자신이 원하는 순간에 주먹을 꽂아 넣었죠.

 

 

이러한 빠른 스텝은 경량급에서도 보기 힘든 스텝인데요. 몸무게가 가장 많이 나가는 헤비급에서 빠른 스텝을 선보였기 때문에 알리를 상대하는 선수들은 그저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공격과 방어를 스텝으로 할 정도였으니까요.

 

 

아메리칸 아웃복서 스타일의 정수라 할 수 있는 알리 스텝의 가장 큰 장점은 몸의 중심축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공격과 방어에 능수능란 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인데요.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알리 스텝은 체력소모가 매우 적어 다른 체급에 비해 상대적으로 체력 소모가 큰 헤비급에서 그 위력은 배가 되었죠. 절권도를 창시한 이소룡도 무하마드 알리의 스텝은 존경스럽다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지금은 스포츠 과학이라고 할 정도로 많은 기술들이 연구/개발되고 있는데요. 피나는 노력을 통해 얻게 된 무하마드 알리의 환상적인 스텝은 당시 복싱 팬들뿐만 아니라 선수들까지 경악하게 하는 엄청난 것이었습니다.

 

 

무하마드 알리의 스텝을 보면서 역시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그 무엇이 있어야 하는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는 삶의 단순한 진리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