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을 위한 동력이 되는 자신감을 갖기 위해 실천해야 하는 5가지

뷰포인트 2017. 4. 22.
반응형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이 정신을 지배하는 힘든 시대에 살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요즘입니다. 2017년 1분기 청년 체감실업률 23.6%라는 수치가 이에 대한 방증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삶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성장을 포기할 수 없죠. 이 글에서는 자신감을 갖기 위해 실천해야 하는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목적의식을 갖는다

목적이 뚜렷하지 않은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자신감을 가질 수 없습니다. 무엇을 위한 것인지가 확실해지면 목적의식이 뚜렷해지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2.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본인의 장점보다는 단점을 들여다보게 되죠. 남들과 비교하면 할수록 자존감은 낮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현재의 나와 비교할 대상은 남들이 아니라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

 

3. 자신의 강점을 살린다

우리는 본인이 갖고 있는 강점보다는 약점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강점을 강화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자신감과 경쟁력을 높이는 데 유리합니다.

 

 

4. 때때로 외모에 투자한다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이 멋지고 아름다워 보일 때 기분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덩달아 높아지는 것을 경험해보셨을 텐데요. 물론 사치를 부리면서 외모에만 신경 쓰는 것은 굉장히 비생산적이지만, 깨끗하고 단정한 이미지를 갖추는 것도 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5. 긍정적인 것에 의식을 집중한다

부정적인 혼잣말과 비관주의는 악순환을 만들고, 자신감 상실로 이어집니다. 자신의 약점보다는 장점을, 실패한 것보다는 달성한 것에 의식을 집중하는 것이 자신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