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뷰포인트 2017. 4. 18.
반응형

우리들 마음속에는 모든 것을 알고 모든 것을 원하고 우리들 자신보다 모든 것을 더 잘 해내는 누군가가 들어 있어. 그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너에게 도움이 될 거야. - 헤르만 헤세, <데미안> 中

 

 

무언가를 시도하려 할 때 주변 사람들이 모두 실패할 거라고 한목소리로 입을 모아도 주눅 들거나 무조건 자신의 뜻을 굽힐 필요는 없습니다. 경험상 마치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그것을 해 보지 않았던 적이 많았습니다.

 

또한, 비즈니스든 자기계발이든 무언가를 시도하려 할 때 진심으로 걱정해주는 사람은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습니다. 타인의 걱정보다는 자기 앞에 놓인 문제와 장애물들을 해결하기에도 벅차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는 항상 사람들의 반대편에 서서 생각하고 도전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뻔히 보이는 결과에 뛰어드는 불나방 같은 모습이 아닌,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과정 속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얻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비록 실패하더라도 경험이 중요한 이유는 다른 사람들이 시도하지 못한 것들에서 얻은 자신만의 깨달음과 통찰이 있기 때문입니다. 삶은 우리에게 늘 도전을 요구하고, 그 도전을 받아들이는 것 자체만으로도 우리는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는 뜻이죠.

 

 

어쩌면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기대를 두려워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기대에서 자유로워져야만 진정한 의미에서의 도전을 시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누구도 당신의 가능성을 평가하고, 실패를 확정 지을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