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 세계에서 자동차를 가장 많이 판매한 기업 톱10

뷰포인트 2016. 10. 14.
반응형

 

우리의 삶에서 결코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이동수단 중 하나인 자동차. 과연 어떤 회사가 전 세계에 가장 많은 자동차를 팔아 치웠을까요? 이 포스트에서는 자동차를 최고로 많이 판매한 10개의 기업을 소개합니다.

 

▲10위 스즈키, 일본

 

스즈키는 오토바이를 생산하면서 그 역사가 시작되었고, 경차를 만들기 시작하면서부터 자동차 브랜드로서의 기초를 마련한 회사입니다. 경차와 소형차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경차 분야에서는 닛산, 미쓰비시 자동차에 OEM 공급도 하고 있는데요. 특히 인도 시장에서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9위 푸조·시트로엥 그룹(PSA), 프랑스

 

푸조가 석유 위기의 영향으로 경영이 악화되자 시트로엥이 자금을 지원해 1976년 주식의 89.95%를 사들여 발족되었습니다. 푸조와 시트로엥 두 회사는 각각의 판매망과 생산 및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데요. 공동화를 위한 연구개발, 구매, 금융, 투자를 통합해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 반응이 괜찮습니다.

 

 

▲8위 파이트·크라이슬러 그룹(FCA), 이탈리아/미국

 

이탈리아 피아트와 미국 크라이슬러 그룹이 경영을 통합해 2014년 탄생한 회사입니다. 마세라티, 알파 로메오, 란치아 등의 역사가 깊은 업체들도 그룹 산하에 포함되어 있죠. 특히 소형차 라인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7위 혼다, 일본

 

일본 내에서 점유율 2위를 자랑하고 있는 혼다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브랜드입니다. 해외 생산을 늘리면서 실적이 크게 늘었는데요. 아시아와 북미 쪽이 주력 시장이며, 최근에는 부자들을 겨냥한 고급 모델인 아큐라가 꽤 잘 팔리고 있습니다.

 

 

▲6위 포드, 미국

 

포드 자동차는 자동차 왕이라고 불렸던 헨리 포드가 1903년 6월 16일에 설립한 회사입니다. 이른바 미국 자동차 빅3 중 하나죠. 일찍부터 해외에 진출해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계속 성장해 왔습니다. 현재는 전 세계에 62개의 생산 거점을 두고 있으며, 북미와 남미에서는 찬밥이 됐지만 중국에서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5위 현대자동차, 대한민국

 

우리나라 최대의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북미에서 은근히 인기가 많은데 최근 10년 사이에 가장 빠르게 성장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제발 잘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4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프랑스/일본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브랜드인 닛산이 경영 부진에 빠지면서 프랑스의 르노와 제휴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닛산은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공동 개발 등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여 유럽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3위 제너럴 모터스(GM), 미국

 

오랫동안 세계 최대의 자동차 브랜드였지만, 세계 금융 위기의 영향으로 2009년 파산해버렸습니다. 약 1개월 후에 미국과 전미 자동차 노조, 캐나다 정부 등의 지원을 받아 부활했죠. 중국과 유럽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위 폭스바겐 그룹, 독일

 

폭스바겐은 적극적인 기업 인수를 반복해 현재는 10개 이상의 브랜드를 거느린 엄청난 자동차 그룹이 되었습니다. 부가티, 벤틀리, 람보르기니 등 슈퍼카 브랜드도 가지고 있죠. 유럽, 아시아 태평양, 아프리카, 미국 등 세계 29개국에 100개의 생산 거점을 두고 있으며, 럭셔리 마케팅으로 떼돈을 벌고 있습니다.

 

 

▲1위 도요타 그룹, 일본

 

일본 시장 점유율도 1위인 도요타 자동차입니다. 2008년 GM을 제치고 세계 판매 대수 1위로 올라서면서 현재까지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이하쓰 공업과 히노 자동차를 자회사로 둔 3개사가 지금보다 더 많이 팔기 위해 시장 확대에 노력을 쏟아붓고 있는데요. '있는 놈이 더 하다'는 옛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