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조깅'의 효과 3가지

뷰포인트 2017. 1. 1.
반응형

 

문명의 발달로 인해 과거와 달리 인간이 걷는 시간은 많이 줄었습니다. 인간의 다리를 대신해주는 자동차의 보급이 늘어났고, 설사 자동차가 없다고 해도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어디든 빠른 시간 내에 도달할 수 있는 편리한 시대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비만 인구가 늘어나고 운동의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유산소 운동 중 하나인 '조깅' 역시 짬을 내지 않으면 할 수 없지만, 건강을 위해서 우리는 달려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의사들이 말하는 조깅의 효과 3가지를 소개합니다.

 

 

1. 고혈압과 당뇨병을 억제한다

심장병이나 뇌졸중 같은 무서운 질병의 발단이 되는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달리기가 좋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꾸준히 조깅을 한 사람들은 안 한 사람들보다 고혈압의 발병률이 30%나 낮았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달리기와 같은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것들을 억제하고, 혈당과 혈중 지질값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달리거나 걷는 것은 고혈압과 당뇨병의 예방을 위해 평소에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 2~3회에 간격으로 30분이나 1시간씩 조깅을 하면 좋습니다.

 

2. 면역력이 높아진다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자주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은 조깅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조깅을 하게 되면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세포의 수가 증가해 면역력이 향상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너무 격렬하게 달리는 것은 오히려 감기에 걸리기 쉽다는 연구도 있으니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3. 골밀도를 유지시킨다

칼슘의 섭취만으로 뼈는 강해질 수 없습니다. 뼈가 강해지기 위해 필요한 것은 운동이죠. 몸을 움직이게 되면 뼈에 자극이 가해져 칼슘의 침착이 쉬워져 골밀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에 효과적인 운동으로는 걷기, 조깅, 헬스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으로 인해 뼈가 약해지기 쉬운 여성들에게는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조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라는 말이 있듯,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조깅을 한다면 가정도 보다 화목해지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