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쩌면 '우리 주변' 아주 가까운 곳에 있을지 모를 '싸이코패스' 구별법

뷰포인트 2018. 12. 7.
반응형

 

영화, 드라마, 소설 등에 종종 등장하는 싸이코패스.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갖고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그들을 구별해 내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싸이코패스는 100명 중 1명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요. 한 학교에 500명의 학생이 있다면 그중 5명은 싸이코패스인 셈입니다.

 

 

 

싸이코패스의 대부분은 반사회적인 인격을 숨기면서 평범하게 살아갑니다. 성공한 싸이코패스일수록 자신이 싸이코패스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죠.

 

그렇다면 우리 주변에 있을지도 모를 싸이코패스를 어떻게 알아볼 수 있을까요? 싸이코패스에 관한 연구를 참고해 구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싸이코패스의 일반적인 특징

 

싸이코패스를 진단하는 방법은 전문가마다 의견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반복적인 반사회적 행동, 공감의 결여, 냉담함, 대담함, 충동, 극단의 자기 중심성 등의 특징이 있다는 의견은 일치합니다.

 

또한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상대의 마음 읽기를 좋아하죠. 언변이 뛰어난 경우가 많아서 기업가로 성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밥 먹듯이 하는 거짓말

 

싸이코패스인지 확인하기 위한 첫 번째 단서는 거침없이 거짓말을 하는지의 여부입니다.

 

사실을 숨기거나 혹은 어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거짓말을 합니다. 아주 사소한 것조차 밥 먹듯이 거짓말을 합니다.

 

 

 

3. 상대방을 자기 마음대로 조종하려고 한다

 

싸이코패스는 자존심이 매우 강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그 자존심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자부심을 파괴하려고 하죠.

 

싸이코패스와 함께 있으면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싸이코패스는 당신의 자부심을 파괴하고 컨트롤하려고 합니다.

 

 

4. 양심의 가책이나 죄책감이 전혀 없다

 

싸이코패스의 뇌 구조는 보통 사람과 다릅니다. 그리고 그러한 성질은 절대 변하지 않죠.

 

감옥에 있는 싸이코패스의 뇌를 스캔한 연구에서는 싸이코패스의 정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나쁜 일을 해도 생각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즉, 나쁜 일이 일상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뇌에서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이죠.

 

이것은 윤리 충동의 억제, 감정을 관장하는 전대상피질의 활동이 낮은 것과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격 형성과 계획 능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전두전피질 등 뇌의 여러 영역에서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차이를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