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대와 30대가 우정을 바라보는 시선 차이 6

뷰포인트 2017. 9. 23.
반응형

 

차츰 나이가 들어가면 친구를 사귀는 방법이 변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20대에는 멋지게 차려입고 핫하다는 클럽에서 하얗게 불태워야 제대로 놀았다는 생각이 들죠. 그러나 30대에 들어서면 가격은 부담스럽지만,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에서 인생샷을 건지며 조용히 이야기 나누는 것을 즐기게 됩니다.

 

 

 

인생에서 고비를 넘길 때마다 여러 가지 성장과 변화가 있습니다. 우정도 변하기 마련인데요. 변화가 두렵기도 하지만, 나이를 먹어가며 서로에게 더 현명하고 관대해지기도 합니다. 반대로 20대에서 30대가 될 때 친구 관계를 정리하기도 하죠. 사는 동안 내가 알던 사람과는 전혀 다른 인간으로 변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1. 연락의 의미

 

20대 : 스마트폰에 항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연락하기 쉬운 상황에 있다고 생각하죠. 새로운 약속이나 재미있는 상황에 곧바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30대 : 예전엔 한동네 살았지만 다들 결혼, 직장 등의 이유로 사는 곳이 제각각입니다. "잘 지내고 있는지" 안부전화가 종종 필요합니다.

 

 

2. 이성과 만남

 

20대 : 제일 친한 친구는 최고의 파트너입니다. 바에서 이성을 유혹할 때 이목을 끄는 방법과 분위기 좋은 장소를 잘 알고 있죠.

 

30대 : 헌팅보다는 더블데이트가 매력적입니다. 만약 한 커플이 결혼을 약속했다면 앞으로 가족끼리의 교제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미래의 가치

 

20대 : 먼 미래의 가치보다는 현재의 즐거운 가치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자신감으로 똘똘 뭉쳐서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살아가는지 생각합니다.

 

30대 : 이즈음에는 '인생은 한 번뿐'임을 알며 자신의 행복을 우선시합니다. 그 행복을 이루기 위해 미래의 확실한 계획을 세우고 서로의 계획에 대해 논의하기도 합니다.

 

 

 

4. 격려의 방법

 

20대 : 대학에서 여러 가지 일에 도전해보고, 처음 자립했다가 자신을 되돌아보고 있는 시기입니다. 이때 버팀목이 돼주는 친구가 중요합니다. 침대 대신 테이블 위에서 논쟁이 참 소중한 시간이죠.

 

30대 : 아직 자신을 되돌아보고 있는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10년 전보다 침착해졌습니다. 또한, 새로운 일자리, 집, 또는 결혼 이야기 등의 바뀐 주제로 이야기하지만, 서로의 이야기를 제대로 들어주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5. 의견의 방식

 

20대 : 이 시기는 즉각적인 행동에 따른 고민을 물어보고 답을 구합니다. 예를 들어, 같이 생활하고 있는 룸메이트 단점이라든지, 난생처음 사는 자동차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답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내 편에 서서 바로 해결 가능한 답변을 듣길 원합니다.


30대 :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해서 의견을 건넵니다. 예를 들어 연인과 싸웠다면, "너의 말투가 어땠는지", "싸움의 원인이 어디 있는지"지에 대해 상황을 살펴봅니다. 일방적인 의견만으로 진보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6. 기억의 방법

 

20대 : 친구를 떠올리면 SNS에 올렸던 아주 재미있는 사진을 기억합니다. 또는 인터넷 채팅 창에 있는 친구의 프로필 사진이 될 수도 있겠죠.

 

30대 : 만약 친구가 새로운 취미나 라이프 스타일에 도전한다면 그와 관련한 것을 선물합니다. 매우 소중한 친구라면 기념일이나 생일을 외우는 것은 물론입니다.

 

 

세월이 흘러 사람이 변하듯 우정의 모습도 변해갑니다. 서로의 삶에 맞게 우정을 쌓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도 필요하겠죠. 그렇게 서로의 노력으로 쌓은 우정은 세상에 둘도 없는 단단한 것이 될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