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에게 맞는 천직을 찾는 4가지 방법

뷰포인트 2016. 10. 25.
반응형

 

어떤 일을 해도 자신에게 꼭 맞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특히 사회초년생들이 본격적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즐기면서 일을 한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다는 것을 몸으로 직접 경험하게 되죠. 이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도 똑같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먹고사니즘 그 이상을 추구하기 위한 천직을 찾는다면 '즐기면서 일하는 것'을 현실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요? 최근 미국의 대형 취업 커뮤니티에서 이러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4가지 방법이 소개되었는데요.

 

 1.  정말 좋아하는 것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으려면 가장 먼저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의외로 자신이 무엇을 정말 좋아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단순히 전공을 살려 '이 일을 하면 괜찮을 것 같아.'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죠.

 

내 인생을 타인의 선택에 맡겨서는 안 됩니다. 우선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어떤 것을 잘하는지 노트에 하나하나 적어보세요. 그렇게 적다 보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보다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운이 좋다면 우연히 심장을 뛰게 하는 일을 찾을 수도 있겠죠.

 

 

 2.  관심 분야의 정리

 

정말 좋아하는 것과 자신의 특기를 찾았다면 그것과 관련된 관심 분야를 정리해 보세요. 그렇게 관심 분야를 정리하다 보면 이전에는 미처 몰랐던 직업을 발견할 수도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새로운 직업을 창조할 수도 있습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직업들이 존재합니다. 만약 당신이 용기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세상이 정해 놓은 직업의 틀에 나를 끼워 맞추는 것을 던져 버리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도전하는 모험을 통해 천직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3.  싫은 것을 명확하게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분명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가려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단순히 경제적인 이유를 목적으로 하기 싫은 일을 하게 되면 결국 그 일은 그만두게 되고 말 겁니다. 이미 주변 사람들의 수많은 간접 경험을 통해 우리는 그것을 봐오기도 했고요.

 

그리고, 그중에서도 절대로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만 정확히 알고 있어도 자신에게 부담이 적은 직업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현실과의 타협점을 찾는 데도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4.  직업 상담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찾아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그게 너무 힘들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직업 상담사를 찾아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상담을 통해 떠오르지 않았던 직업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직업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은 프로이기 때문에 내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직업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자신의 시야로는 미처 발견할 수 없었던 직업들을 알게 된다면 천직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물론 그 전에 자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고 잘하는지에 대해 분명히 전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