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5가지 특징

뷰포인트 2017. 3. 22.
반응형

 

공감

남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끼는 것.

 

공감 능력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 가장 필요한 능력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타인의 마음을 따뜻하게 보듬어주고 진심으로 이해해주는 것은 때때로 훌륭한 설득의 기술이 되어주기도 하죠. 이 글에서는 미국의 엘리트 데일리에 소개된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5가지 특징을 소개합니다.

 

 

1. 타인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공감 능력의 바탕이 되는 것은 타인에 대한 강한 호기심입니다. 그래서 낯선 사람들과도 어렵지 않게 대화를 주고받죠. 보통 사람들은 스무 살 정도가 되면 다른 사람에 대한 호기심이 사그라지지만,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조금 다릅니다. 다른 사람의 인생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2. 상대방을 진심으로 이해한다

일단 공감 능력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온전히 받아들이고 이해할 줄 압니다. 공감의 바탕이 되는 것은 틀림이 아닌, 다름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니까요. 그리고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같은 현상을 놓고도 사람마다 제각각 다른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아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3. 관찰한다

일반적으로 서로의 생각을 알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대화를 할 수 없는 상황도 있는데요.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대화를 하지 않는 순간에도 상대방을 유심히 관찰하면서 그 사람이 어떤 감정 상태에 놓여있는지를 재빨리 파악합니다.

 

 

4. 타인과의 공통점을 잘 찾아낸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타인과 자신의 공통점을 잘 찾아냅니다. 인간은 자신과 비슷한 사람이라고 느낄 때 경계를 풀고 편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죠. 그 공통점이 비록 어두운 면이라 할지라도 상대에게 우리는 같은 존재라는 것을 인식시켜 줍니다.

 

5. 호소력이 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자기 생각과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진심을 담아 전달할 줄 압니다. 이것은 타인의 마음을 강하게 흔드는 호소력으로 나타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