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의 '뇌 유전자' 성공적으로 이식받은 '원숭이' 11마리 중 6마리 사망

뷰포인트 2019. 5. 14.
반응형

 

한 달 전, 중국 쿤밍 동물연구소의 과학자들은 히말라야 원숭이 11마리에게 인간의 뇌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전자로 알려진 마이크로세팔린(MCPH1)을 이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원숭이들은 유전자 이식 후 개선된 뇌 활동과 지능화된 모습을 보였다고 보고되었는데요. 일반 원숭이들과 달리 단기 기억과 빠른 반응 시간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연구에 사용된 11마리의 히말라야 원숭이 중 6마리가 사망했다고 지난 13일(현지시간) 과학전문 매체 사이언스타임스가 보도했습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과학자들은 "이미징 방법에서 관찰된 것처럼 신경 성숙이 지연되었다"고 말했는데요. 신경 성숙을 늦추는 것은 유아가 겪는 현상입니다.

 

 

또 과학자들은 인간의 뇌 유전자를 이식한 원숭이들이 대조군에 속한 다른 원숭이들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유년기 발달 단계에 머물렀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뇌 유전자를 성공적으로 이식받은 11마리의 히말라야 원숭이 중 5마리만 살아남았습니다.

 

 

이것에 대해 과학자들은 "실험한 동물 집단 표본이 너무 작아 자연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라고 설명했는데요.

 

 

6마리 원숭이의 죽음은 연구 초기에 이미 제기되었던 윤리적 문제를 다시 한번 노출시켰습니다.

 

 

한편 인간의 유전자와 관련된 이전의 과학 실험은 항상 다른 종들이 이용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원숭이는 질병과 자폐증을 연구하는 데 이용되었죠.

 

또한 마이크로세팔린 유전자 변형을 포함한 동물 실험에 수많은 쥐들이 이용되었습니다. 비록 이러한 종류의 실험이 성공적이었다고 해도 동물 실험은 비윤리적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었는데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의 과학자 마틴 스타이너는 "이런 종류의 실험은 실제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타이너는 이번 원숭이 실험에 참여했으며, 현재 그의 이름을 연구자 목록에서 삭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 뷰포인트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