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뒷좌석 안전벨트를 꼭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뷰포인트 2018. 2. 22. 13:09
반응형

 

일반적으로 운전석이나 보조석에 앉으면 혹시라도 안전띠 미착용에 대한 범칙금을 내게 될까 봐 안전벨트를 매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뒷좌석에 앉을 경우 안전벨트를 매지 않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지난 2012년 OECD가 조사한 보고서를 보면 앞좌석의 안전벨트 착용률은 78%, 뒷좌석은 불과 5%에 지나지 않습니다. 선진국들과 비교했을 큰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죠. 뒷좌석에 앉게 되면 귀찮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안전벨트 착용을 안 한다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귀찮아도 뒷좌석 안전벨트를 꼭 해야 하는 이유 3가지'를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이미 많은 분들께서 잘 알고 계시겠지만, 안전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 매우 큰 충격을 받는다

▲시속 60km로 달리다가 자동차 사고가 났을 경우 뒷좌석에 앉은 사람은 앞좌석, 천장, 문 등에 강한 충격으로 부딪치게 됩니다. 참고로 시속 60km의 속도로 달리다 사고가 날 경우 5층 높이의 건물에서 떨어지는 것과 같은 충격을 받게 됩니다.

 

2. 뒷좌석에 앉아도 차 밖으로 튕겨나갈 수 있다

▲충돌이 심할 경우 뒷좌석에 있는 사람도 차 밖으로 튕겨나갈 수 있습니다. 차 밖으로 튕겨나가게 되면 도로에 몸을 부딪치는 충격에 이어 뒤따라 오던 자동차에 치여 최악의 경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도로교통공단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의 70%는 뒷좌석의 카시트 안전벨트를 하지 않아서라고 합니다.

 

3. 앞좌석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사고가 났을 때 충격에 의해 뒷좌석에 앉은 사람이 앞으로 내던져지게 되면 앞좌석에 앉아 있는 사람의 머리에 큰 부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은 자신과 앞좌석에 앉아 있는 사람의 생명을 지키는 것에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전벨트 착용은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들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