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뒷좌석 안전벨트를 꼭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뷰포인트 2018. 2. 22.
반응형

 

일반적으로 운전석이나 보조석에 앉으면 혹시라도 안전띠 미착용에 대한 범칙금을 내게 될까 봐 안전벨트를 매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뒷좌석에 앉을 경우 안전벨트를 매지 않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요.

 

 

지난 2012년 OECD가 조사한 보고서를 보면 앞좌석의 안전벨트 착용률은 78%, 뒷좌석은 불과 5%에 지나지 않습니다. 선진국들과 비교했을 큰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죠. 뒷좌석에 앉게 되면 귀찮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안전벨트 착용을 안 한다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귀찮아도 뒷좌석 안전벨트를 꼭 해야 하는 이유 3가지'를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이미 많은 분들께서 잘 알고 계시겠지만, 안전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 매우 큰 충격을 받는다

▲시속 60km로 달리다가 자동차 사고가 났을 경우 뒷좌석에 앉은 사람은 앞좌석, 천장, 문 등에 강한 충격으로 부딪치게 됩니다. 참고로 시속 60km의 속도로 달리다 사고가 날 경우 5층 높이의 건물에서 떨어지는 것과 같은 충격을 받게 됩니다.

 

2. 뒷좌석에 앉아도 차 밖으로 튕겨나갈 수 있다

▲충돌이 심할 경우 뒷좌석에 있는 사람도 차 밖으로 튕겨나갈 수 있습니다. 차 밖으로 튕겨나가게 되면 도로에 몸을 부딪치는 충격에 이어 뒤따라 오던 자동차에 치여 최악의 경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도로교통공단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의 70%는 뒷좌석의 카시트 안전벨트를 하지 않아서라고 합니다.

 

3. 앞좌석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사고가 났을 때 충격에 의해 뒷좌석에 앉은 사람이 앞으로 내던져지게 되면 앞좌석에 앉아 있는 사람의 머리에 큰 부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은 자신과 앞좌석에 앉아 있는 사람의 생명을 지키는 것에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전벨트 착용은 자신과 사랑하는 가족들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반응형

댓글